내시경센터
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최적의 진료환경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
우리 몸에서 위, 장, 간 등의 소화기 기관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 이런 중요한 곳에 질환이 발생하기 전에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검사 방법이 내시경, CT, 초음파, MRI 검사입니다. 질환 발생 빈도가 높은 식도, 위, 소장, 대장, 간, 담도, 담낭, 췌장 등의 장기에 발생하는 각종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진료센터로 환자분들이 좀 더 편리하게 최상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. 내시경센터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- 내과 전문의 6명 진료
- 위 · 대장 용종 절제술
- 조기위암, 대장암 치료술 : ESD(내시경점막하 박리술), EMR(내시경점막절제술)
- ERCP(내시경적 역행성 담도 췌관 조영술)
- 위암, 대장암, 췌장암, 간암, 담도암, 담낭암, 식도염, 위염, 위궤양, 간염, 담석, 장염증세질환 등 진단 및 치료
내시경 검사 주기
초기에 발견해서 적절한 치료를 거쳐서 좋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대장과 위내시경 검사를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
위 내시경 (Gastro Scope)
일반적인 위암 검진 대상자는 40세 부터 74세까지 이며, 특별한 증상이 없는 일반인의 경우 2년에 한번 위내시경 검사가 권장됩니다.
대장 내시경 (Colonoscopy)
보통 50세 부터 정기적인 대장 내시경을 할 것을 권유를 하고 있으며, 가족력이 있거나 대장암을 일으키는 다른 질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, 위험인자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40세 부터 대장 내시경 검사를 권유합니다.
수면 내시경
환자에게 진정제를 투여한 후 검사를 진행하며 환자가 편안한 수면상태에서 검사를 받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이고 정밀한 검사가 가능합니다.
의식이 깨어있는 상태에서 받는 검사
- 수면 내시경과는 달리 별도의 휴식이 필요하지 않음
-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검사 시 구역감, 인후통 등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음
진정제를 사용해 수면 유도 후 실시하는 검사
- 내시경에 의한 물리적 장기 손상 우려가 적음
- 검사 중 느낄 수 있는 불쾌감이나 통증이 적음
- 고통을 거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보다 편안한 검사가 가능함
위생적인 내시경 관리
내시경 검사 후 매번 자동 세척기를 이용하여 완벽한 소독을 시행함으로써 병원 감염 위험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있습니다.
- 모든 사용 부속기는 멸균
- 소독된 내시경 사용
- 조직 검사를 위한 기구는 1회용 낱개 포장 및 멸균
- 기구는 사용 직전 개봉
소화기 내시경학회의 내시경 가이드 라인을 준수합니다.
Step. 01
세척
Step. 02
소독
Step. 03
헹굼
Step. 04
건조
Step. 05
보관